WAS 라는 것은 J2EE 쪽에서 나온 용어인데요..
사실 Windows 2000 Server 도 WAS 역할을 합니다.
WAS 가 갖추고 있어야할 기능으로 대표적인 것으로
분산 트랜잭션 기능, 보안기능, 메시징 기능들이 있는데요. 엔터프라이즈급의 대용량 트랜잭션 업무에 적용합니다..
J2EE 에서 EJB 스펙에서 맞게 컴포넌트를 만들었을 경우
이 컴포넌트들을 상호 연동해서 위의 기능들을 덧붙여주는 거죠
개발자가 위의 기능들을 각자 코딩을 한다면, 품질도 보장 안되고 생산성도 낮아지겠지요..
요즘은 WAS 에 웹 서버기능까지 포함되어있기도 하죠..
.NET 쪽에서는 COM+라는 것이 있어서 위의 기능을 하구요.. IIS 가 웹서버 역할을 합니다.
J2EE 의 WAS 는 IBM 의 WebSphere 와 BEA WebLogic 국산으로는 jeus 가 있습니다..
각 벤더마다 EJB 스펙을 기준으로 위 기능들을 처리하도록 구현해놓은 것이 WAS 지요.. (출처 : '웹어플리케이션서버 WAS 가 정확히 어떤일을 하나요?' - 네이버 지식iN)
was는 J2EE 스펙을 구현한 서버입니다.
그중에서 특히 주목해야할 건 jsp/servlet Container와 EJB Container로서의 기능입니다.
이중에서도 EJB Container로서의 역할에 비중이 크죠.
가장 많이 쓰이는 WAS는 BEA사의 Web Logic이며, 그밖에도 여러가지의 WAS가 있습니다. 참고로 tomcat 은 jsp/servlet Container의 기능은 구현했으나 EJB Container로서의 기능은 없습니다. 그래서 tomcat은 WAS가 아니라고 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application이라 함은 응용프로그램입니다.
응용프로그램이란 어떤 목적을 위해 만들어진 프로그램입니다.
word는 문서작성을 위한 목적을 가지고 만들어진 프로그램이며,
포토샵은 이미지 편집/작성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프로그램입니다.
web application이란 web에서 어떤 목적을 처리할 목적으로 만들어진 프로그램을 총칭하는 말입니다. 대표적인 웹 어플리케이션으로는 게시판, 쇼핑몰 등이 있겠네요. 아 지금 이곳 지식iN도 웹 어플리케이션입니다. word와 포토샵을 웹으로 구현하면 그것도 웹 어플리케이션입니다만 일반 어플리케이션을 그 상태 그대로 웹에서 실행시킬 수는 없습니다.
미들웨어도 하나의 응용 프로그램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주요 기능으로는 각 응용 프로그램간의 연계이죠.
미들웨어로서의 WAS는 Web Server와 DB Server 사이에 존재하면서 웹 어플리케이션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이 웹 어플리케이션의 주요 기능은 DB의 데이터를 사용자의 목적에 맞게 가공하여 web server를 통해 보여주는 것이죠.
그럼 왜 WAS를 사용하느냐?
한마디로 분산환경에서 사용합니다.
분산환경에서의 가장 큰 이슈는 트랜잭션 처리인데, 이 트랜잭션 처리를 아주 적은 비용으로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 WAS입니다.
(출처 : 'WAS(web application server) 가 어떻게 쓰이나요?' - 네이버 지식iN) |